와인 2009(new)

2009년 3월 호주 와인 테이스팅(비티스 수입) (7)

choioneq 2024. 4. 18. 10:50

Ken Wright McCrone Vineyard Pinot Noir, Willamette Valley 2005

 라이트 맥크론 빈야드 피노 누아

생산자: Ken Wright Cellars ( 라이트 셀라)

국가 : USA (미국) 지역 : Oregon (오레곤) Appellation : Willamette Valley

가격 : 50$

와인 메이커 노트 & 테이스팅 노트

Ken Wright Cellar

 라이트 셀라는 1993 Panther Creek 소유자였던 Ken Wright 의해 설립되었고 그의  빈티지는 1994년에 시작되었다. Ken Wright 오레곤에서 와인에 관한한 가장 박식한 사람 중의 하나로, 피노누아가 포도  가장 떼루아를  표현한다고 믿으며 그의 목표는 단순히 포도가  본성을  표현할  있는 장소와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믿었다.

80년대 Ken Wright 포도가 가장  익은 순간을 포착해 즉시 수확하는 것이 좋은 와인을 만드는 방법임을 깨달았다(에이커당 2~2.5). 하지만 80 당시에는 포도를 톤당으로 거래하는 것이 당연한 관례였기 때문에, 포도밭을 소유하고 있지 않던 그로서는 포도를 공급하는 농부들에게 포도 생산량을 줄이라고  수가 없었다. 결국 그는 처음으로 포도를  단위로 사는 것이 아니라 재배면적단위로 사들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법을 도입하였고, 이로 인해 농부들 역시 손해를 보지 않고 자신의 밭에서 적은 양의  좋은 포도를 생산할  있게 되었으며 Ken Wright 자신도 농축된 포도를 얻을  있게 되었다. 또한 그는 당도가 높은 포도를 얻기 위해서는 포도잎이  많은 일조량을 필요로 하는 것에 착안, 포도 잎을 일일이 손으로 펴고 고정시키는 고된 작업을 통해 4~5 정도에 해당하는 일조량을  얻어 원하는 수준으로 당도를 높이기도 하였다.

 외에도 Dropping Fruit Destemmer 포도를 넣기  밝은 불빛 아래서 사람들이 적당하지않은 포도를 일일이 속아 내는 것이 지금은 오레곤 고급와인의 표준이 되었지만 그것을 처음 시작한 사람도 Ken Wright 였다. 또한 발효 전에 차갑게 으깬 포도를 놔둠으로 해서 포도즙이 발효되기 전에 포도껍질과  속에서 아로마와 탄닌이 좀더  빠져나올수 있도록 생산과정을 개선한 것도 이제는 오레곤 피노누아 와인에서 표준이 되었다.

 

www.kenwrightcellars.com

 

 첨엔 피노가 아닌줄 알았다. 꼭 가벼운 쉬라같은 느낌. 농축된 포도의 느낌이라는 표현이 딱 맞을것 같은느낌. 나나묵자 +

 

 

Sineann Pinot Noir, Willamette Valley  2005 쉐넌 피노 누아 

생산자 Sineann (쉐넌)  

국가 USA (미국) 지역 Oregon (오레곤) Appellation Willamette Valley  

가격 : 32 ~ 42$   

와인 메이커 노트 & 테이스팅 노트 

 

힘차고 넓게 퍼지는 훈향과 토양내음, 베리향이 끝맛에서 계피향으로 서서히 변한다. 2011년까지 마시기 적당하다.

 

Sineann

쉐난은 로스백(Rosback) 그의 파트너 데이빗 오레일(David OReill)  워싱톤과 오레곤을 찾아 헤맨 끝에 발견한 와인너리로서, 그들이 만들어 내는 와인에 대한 자부심이  어느 와이너리 보다 강한 곳이며, 오레곤 북서쪽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와이너리라 하겠다.

1994 처음 출시된 그들의  작품 'Old Vine Zinfandel' 놀라울 만큼 세간의 주목을 끌었으며, 그들의 야심을 담은 Pinot Noir 현재 오레곤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와인 중의 하나가 되었다.

Willamette Valley, Hood Reiver Valley 엄선된 원주를 사용해 만드는 Sineann Pinot Noir 포도의 생산량을 극도로 적게하여(에이커당 2) 원주의 고품질을 유지할   아니라, 모든 포도를 손으로 직접 종류별 분리하고, 줄기를 제거하며 와인의 숙성  정제(Racking) 과정에선  해를 넘기지 않은  프랑스산 오크통만을 사용한다.

 

www.sineann.com 

 

동물향이 강하게 난다. 평범한 느낌. 코만 가져가도 오레건인걸 맞추겠다

나나묵자-

 

 Barratt The Reserve Pinot Noir, Adelaide Hills  2004

바랫  리저브 피노 누아 

생산자 Barratt (바랫)  

국가 Australia (호주) 

지역 South Australia (남부 호주)  

Appellation Adelaide Hills  

가격 : 25$  

와인 메이커 노트 & 테이스팅 노트

색의 깊이가 느껴지며, 검은 체리, 스트로베리, 스파이시 등의 다양한 아로마가 있다. 입안에서는 부드럽고 유연한 탄닌이 풍성한 느낌을 주며,  잔향이 인상적인 와인이다.

 

Barratt

와인메이커 Lindsay Barratt 와인에 대한 열정적인 관심은 결국 의사였던 그를 오랜 꿈이였던 와인 메이커로의 변신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지게  그의 피노 누아는  중에서도 가장 정성껏 만들어진 와인이며, 서늘한 지역의 특성을 과일에  담아 조심스럽게 하나하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를 위해 Lindsay 그의 거의 모든 시간을 포도밭에서 보내고 있으며, 이는 위대한 와인은 포도밭에서 만들어 진다는 그의 신념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우수한 품질의 와인으로 표현되는데, 제임스 홀리데이는 그의 2002 바랫 피노 누아에 96점을 주었고 2006년엔 Star 와이너리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게 되었다.

www.barrattwines.com.au

 

이것도 그냥....나나묵자-

 

Kooyong Estate Pinot Noir, Mornington Peninsula  2005

쿠용 이스테이트 피노 누아 

생산자 Kooyong (쿠용) 국가 Australia (호주) 지역 Victoria (빅토리아)  

Appellation Mornington Peninsula  

알코올도수 13.5 % 

가격   

와인 메이커 노트 & 테이스팅 노트 

각종 베리향이 숲향  훈향과 어우러져 나타나고, 입안에서는 토양내음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길고 강한 여운을 남기는 정갈한 와인이다.

 

Kooyong

Chris and Gail Aylward 의해 1995년에 설립된 쿠용 이스테이트는 52 에이커의 피노 누아 포도밭과 27 에이커의 샤도네이 밭을 경작하고 있으며, 특히 8종류의 피노 누아 묘목을 사용함으로써  포도밭의 개성을 와인에 담기 위해 애쓰고 있다.

모닝톤 페닌슐라(Mornington Peninsula) 토양은 짙고 붉은 점흙질과 사암토가 다양한 비율로 분포되어 있는데 특히 쿠용의 토양은 사암퇴적층을 기반으로  떼루아를 가지고 있어 와인의 구조와 향의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와인 메이커인 Sandro Moselle 빅토리아의 Rochford,Green Vineyard, Serge Carlei 등지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이를 토대로 가장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와인을 만들기 위해 땀흘리고 있다.

 

오호라~`~ 첨엔 산미가 너무 강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산미가 줄어들고 피니쉬는 길지 않지만 돌과 물의 느낌이 난다. 이날의 가장 저렴한 와인인데 가격대 성능비는 짱이다.

나나묵자+

 

Coriole Lloyd Reserve Shiraz, McLaren Vale  2004

코리올 로이드 리저브 쉬라즈 

생산자 Coriole (코리올) 국가 Australia (호주) 지역 McLaren Vale (맥라렌 베일)   Appellation McLaren Vale  

알코올도수 .9 % 

가격   

Coriole Vineyards

코리올 빈야드는 로이드(Lloyd)가족에 의해 1967설립되었으며, McLaren Vale 휜히 내려다 보이는 지역에 위치한 와인너리로서 호주 내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가장  알려진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그랜트 헤리슨(Grant Harrison) 마크 로이드(Mark Lloyd) 와인메이킹을 담당하고 있고 대부분을 전통적인 와인제조방법에 따라 제조를 하고 있다. 바다로  이어진 태고적 기슭위에 겨울철 단비, 좋은 바다의 영향을 받으며 자란 코리올의 포도들로 와인을 만들어 지며, 80%이상이 Terra Rosa 토양이고, 적갈색의 토양이 석회위에 깔려 있다.

 

www.coriole.com

 

 

신기하다. 쉬라즈인데 복분자의 느낌이 난다. 그만큰 알콜둣수가 높은데 시간이 갈수록

변화의 느낌이 상당하다. 푸~~~~푸~~~~~~~풀~~~~바디다.

최소 2시간은 둬야 제몫을 하는구나

나나묵자

 

Mitolo Savitar Shiraz, McLaren Vale 2005 미톨로 사비타 쉬라즈 

RP:   96     

생산자 Mitolo (미톨로) 국가 Australia (호주) 지역 McLaren Vale (맥라렌 베일)  

Appellation McLaren Vale  

가격   

와인 메이커 노트 & 테이스팅 노트 

Mitolo

프랭크(Frank) 시몬(Simone) 미톨로는 상업적이지 않고 자신들의 열정을 담은 와인만을 만든다는 목표아래 설립된 가족단위의 와이너리이다. 이들 위해 모든 와인메이킹 과정은 손으로 직접 이루어지며, 자신들만의 노하우를 표현하기 위한 창조적인 생각들을 와인의 품질에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이탈리아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 프랭크는 3대에 걸쳐 이어오던 원예농업을 바탕으로 와인에 대한 이해와 제조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있었으며, 그의 아내 시몬의 도움과 아이들의 격려에 힘입어 마침내 GAM MclLaren Vale Shiraz 2000 출시하게 되었다.

2001년에는 실력있는 와인메이커 Ben Glaeter 영입, 로버트 파커로부터는 '지난 몇년간 호주의 와인제조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와인너리'  호평을 받았으며, 제임스 홀리데이로부터는 '호주의 가장 성공 가능성이  다른 와이너리이다.'  평을 받기도 하였다.

 

www.mitolowines.com.au

 

 

 

이날이 메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맞다. 쉬라즈와 차돌배기와 어쩜 이리 궁합이 잘 맞는지 피어가는 과정이 즐거운 와인이다. 질감이 아주 뛰어났던 와인.

나나묵자+

 

 Dalwhinnie Moonambel Shiraz 2004

델휘 무나벨 쉬라즈 

가격 

생산국 호주(Australia)산지역 Victoria - -

종류   레드(Red)

포도품종 Shiraz

 

 아주 좋다. 독한거 마시다 13% 알콜의 와인을 마시니 맥주마시는 느낌이랄까....

보르도 블랜딩의 느낌이 난다. 발란스가 아주 좋다.

나나묵자